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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19주년] 미래는 ‘준비하는 자’에게만 온다시작된 4차 혁명, ‘새로운 패러다임’ 전개 4차 산업혁명은 여행업계의 먼 미래 이야기일까.본지가 창간19주년을 맞아 업계 최초로 4차 산업혁명과 여행업의 미래에 대해 의미 있는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총 347명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여행업과 항공업, 랜드업, 호텔업으로 분류해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생각을 물었다. 여행사 종사자들의 절반가량은 4차 산업혁명이 미래성장동력을 창출하는 기회라고 생각하고 있다. 또한 업무분야 중 고객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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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19주년] 여행업계, 4차 산업혁명 ‘미래 성장 동력’으로 인식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여행업계 현황 설문조사 실시여행사, 항공사, 랜드사, 호텔리조트 종사자 총 347명 참여 본지는 지난 2월20일부터 3월10일까지 총 19일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여행업계 현황’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는 4차 산업혁명과 미래 여행업에 관련한 여행업계 종사자들의 인식 및 실태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공통질문 4문항, 업태별 세부질문 6문항 등 총 10문항으로 이뤄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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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19주년] ‘정보기술 기반 ’ 스마트 관광생태계 조성해야지난 2016년 1월 세계경제포럼(WEF:World Economic Forum, 일명 다보스포럼)에서 발표한 ‘4차 산업혁명이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평가 대상 139개국 중 4차 산업혁명에 가장 잘 적응할 수 있는 나라 25위를 기록했다. 이는 주요국들의 4차 산업혁명 적응도를 평가한 것으로 1위는 스위스, 2위는 싱가포르, 4위는 미국 등이 차지했다. 우리나라는 아시아 국가 중 싱가포르(2위), 일본(12위), 대만(16위), 말레이시아(22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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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19주년] 절반이상 ‘미래성장동력 창출 기회’라고 생각본지가 지난 2월20일부터 3월10일까지 총 19일간 진행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여행업계 현황(여행사 부문)’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산업분야로 손꼽히는 여행업 종사자들의 인식 및 실태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공통질문 4문항, 업태별 세부질문 6문항 등 총 10문항으로 이뤄진 설문이 진행됐다. 여행사의 경우 총 113명이 참여했으며 이중 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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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19주년] ‘항공발권’ 파트가 가장 위험하다로봇으로 인한 일자리 부족에 대한 의견 팽팽히 맞서‘고객 상담’ 기술 도입 빨라도 일자리 사라질 것 고객 상담 파트 가장 활발히 기술 적용 여행사 종사자들만을 대상으로 한 질문은 총 6문항으로 이중 첫 번째 질문인 “여행사 업무에서 4차 산업혁명이 가장 활발하게 적용될 분야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33.6%가 “고객 상담”이라고 답했다. 이어 24.8%의 응답자가 “재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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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19주년] 소수정예 모여 여행서비스 플랫폼 ‘트래블루’ 개발지난해 해외로 출국한 국민해외관광객은 2650만 명으로 사상 최대의 수치를 기록했다. 여행을 떠나려는 사람이 늘어난 만큼 여행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질적 향상을 바라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여행사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해 중간 유통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필요한 요소를 없애고 사업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행서비스 플랫폼 ‘트래블루’를 개발한 유어파트너스를 소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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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19주년] “4차 산업혁명 시대, 씨트립은 ABC 전략으로 살아남겠다”AI(인공지능) BIG DATA(빅데이터) CLOUD COMPUTING(클라우드 컴퓨팅) 등 첨단 IT기술 적극 활용 향상된 고객서비스 제공 바야흐로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도래했다. 바둑 잘 두는 컴퓨터인 줄만 알았던 인공지능이 인간의 분야로 진출하면서 모든 분야에서 인간을 뛰어넘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올 만큼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인공지능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을 이미 많은 기업들이 적용하고 있다. 중국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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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19주년] 개인맞춤화 포커스··· 여행경험 극대화 된다한국문화관광연구원 ‘4차 산업혁명과 관광산업 정책방향 보고서’ 분석 승객의 비행연결을 돕는 ‘도우미’ 로봇가이드 보편화 3D프린팅 등 스마트기술, 항공기 부품제작에 도입 지난해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발간한 ‘4차 산업혁명과 문화·관광 산업 정책방향’에 관한 보고서에 의하면 여행수요 증가로 인한 항공산업의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1980년 이후, 항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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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19주년] 4차 산업혁명의 중심은 ‘항공사’여행업계 분야중 AI 등 스마트 기술 활용범위 항공분야가 가장 많아 타 산업군과 융합도 쉬워 여행업계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항공사, 랜드사, 여행사, 호텔·리조트 관계자들은 ‘여행업계에서 가장 빠르게 기술을 도입하는 분야’ 1위로 항공사를 선정했다. 항공업계 종사자들 71명이 설문에 참여했으며 이 중 여성 52.1%, 남성 47.9%의 비중을 차지했다. 참여자들의 연령은 20대가 33.8%로 제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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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19주년] ‘단순 정보 제공 업무 사라질 것’으로 예견공항 신기술 도입에 긍정적 반면 항공업계 종사자 80% 입지 우려 공항관리 소프트웨어 기대된다 생체관리 서비스, 제일 혁신적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항공업계에서 향후 사라질 직종으로는 응답자 71명 중 61명이 항공권예약발권사무원을 꼽았으며 이는 전체 비율 중 85.9%를 기록했다. 항공권예약발권사무원은 항공기를 이용하는 고객이라면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직군으로, 이들은 고객을 대신해 항공권을 예약 및 발권하고 고객들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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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19주년] 인간-인공지능의 윈윈 효과 바란다정비, 수리공 등 인력 감소 항공 서비스는 더욱 성장할 것 4차 산업혁명은 무엇인가. 요즘 화두가 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은 사람(소비자, 수요자)을 중심으로 디지털 온라인 사이버 세계와 현실의 오프라인 세계가 융합되는 것을 의미한다. 지금까지의 3차 산업혁명시대는 사이버 세계와 실제 오프라인 세상이 분리돼 있는 시대를 말했다. 오직 사람만이 모든 것에 대해 판단, 결정했다. 컴퓨터로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사람이 컴퓨터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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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19주년] 논스톱 고객서비스··· 365일 24시간 응대 가능AI기술 활용 ··· 단순문의 등은 언제라도 OK 아시아나, 국내 항공사 최초 챗봇 도입 ‘제4차 산업혁명’이란 용어는 지난 2016년 세계경제포럼(WEF: World Economic Forum)에서 처음으로 언급됐으며 정보혁명이었던 제3차 산업혁명보다 한 단계 더 진화된 혁명으로 일컬어진다. 즉 인공지능(AI), 사물 인터넷, 빅데이터, 모바일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사회, 경제 전반에 융합된 차세대 산업혁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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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19주년] 복잡한 업무·인적거래 많은 랜드업 4차 산업혁명 영향 받을까?지난 2016년 세계경제포포럼에서 주요 의제로 다뤄진 4차 산업혁명은 전 세계적으로 산업 전반과 정부 정책에 걸쳐 다양하게 논의됐다.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일상생활 전반은 물론 여행업계의 판도에도 큰 변화가 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흐름 속에 업계에서도 기존 여행산업의 틀에 새로운 기술을 어떤 방식으로 제공할지에 대한 중요 과제가 주어졌다. <조윤식 기자> cys@gtn.co.kr 지난해 새 정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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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19주년] 변화의 바람, 랜드업계도 피해갈 수 없다노동시장 개편은 불가피 신규 콘텐츠 활용이 관건 ‘큰 변화 올것’ 90% 답변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조만간 여행업계에도 큰 변화가 일을 것으로 예상된다. 여행업계의 구조 속에서 가장 밑바탕이 되는 랜드업계도 이러한 변화를 피할 수 없다. 본지는 랜드업계 관계자와의 설문 및 응답을 통해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인식과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모색했다.본 설문에는 랜드업계 종사자 80명이 조사에 응했으며 성별은 남성 73.8%, 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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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19주년] 4차산업 신기술로 더 벌어지는 양극화새로운 정보화 교육 업계간 협조 필요 랜드업계 내에서 새로운 정보 습득 방법으로 인터넷과 모바일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총 응답자의 80%가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정보를 습득한다고 답해 스마트폰의 활용도가 높아진 것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여전히 전통적인 매체인 신문과 TV 방송을 선호한다는 응답도 16.3%로 나타났다. 한편 대화를 통해 업계의 최신 정보를 습득한다는 대답도 3.8%로 나타나 여전히 업계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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