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행신문 로고

HOME > Headline > News

사내 횡령·뒷돈거래 알면서도 ‘쉬쉬’ 금전사고 ‘불감증’

‘솜방망이 처벌’ 악순환 / 감찰시스템 전무 / 범죄행위 되풀이‘관대한 처분’ 속사정은 ‘내것 내가 챙기자’ / 윤리불감증 퍼져

  • GTN 양재필 기자 marketing@gtn.co.kr
  • 게시됨 : 2016-05-30 오전 10:04:43 | 업데이트됨 : 2분전
  • 트위터 공유버튼 페이스북 공유버튼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공유버튼

에디터 사진

최근 업계에서 금전 관련 사건이 연이어 터지고 있지만 언제 그랬냐는 듯 이내 조용히 덮는 분위기다. 여행업계 부정은 한두 번이 아니지만 사건 발생 때 잠깐 관심이 집중되다가 이내 사라지는 것이 일상화 됐다. 그 누구도 범죄에 대해 규탄하거나 제대로 된 징벌을 하지 않고 있다는 얘기다. 그 덕에 사건에 연루된 임직원들은 거액을 거머쥐거나 추문에도 별다른 수치심 없이 회사를 차리거나 일하고 있다. 윤리의식이 사라져가고 있는 업계의 실상을 들여다봤다. 
<양재필 부장> ryanfeel@gtn.co.kr
<강세희 기자> ksh@gtn.co.kr


여행업계의 비리·부정은 다양한 부분에서 발생하고 있지만,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것은 횡령·착복 등 금융사고다.

여행사마다 상황은 다르지만 여전히 업계에는 현금 결제가 만연한 상태이다. 그렇다 보니 돈의 흐름을 아는 임원급의 경우 이러한 약점을 잘 파고들어 제대로 된 한탕(?)을 노리는 경우가 많다.

최근 모 여행사 간부들의 경우 담합을 통해 억대의 회사 자금을 횡령한 사실이 발각됐다. 현재 해당 간부들의 행방은 묘연한 상태다.

이미 업계 소문이 파다하게 퍼졌지만, 이들 중 경력이 꽤 되는 간부들은 멀지 않은 시기에 업계에 복귀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지난해 말에는 업계에서도 잔뼈가 굵은 여행사 대표가 상당액의 회사 자금을 도용한 것으로 전해져 업계에 충격을 안기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강북에 여행사를 차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윤리의식 부재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공정거래’, ‘관광업의 발전’을 목이 터져라 외쳐대던 여행사 및 유관 관계자들의 횡령 사건도 이제는 그리 놀랄 일이 아니다.

올해 초에는 A 여행사의 상무를 시작으로 이사, 부장급 직원들까지 회사 돈을 밥 먹듯이 횡령한 사실이 발각되기도 했다.

해당 여행사에는 업계 저명한 인물까지 연관돼 있어 소문이 퍼져나가지 않게끔 전체적으로 쉬쉬하는 분위기지만, 업계 관계자들은 어이가 없다는 반응이다.

여행사 관계자는 “집에 부모가 아이들을 제대로 돌보지 않으면, 아이들은 결국 비행 청소년이 될 수밖에 없다. 회사 내부에 감찰 시스템이 전혀 없이 큰 돈을 만지게 하는 것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것과 차이가 없다”고 전했다.

더 문제가 되는 것은 이러한 추문이 연예가에서처럼 떠도는 찌라시처럼 카카오톡 등 메신저를 통해 무차별적으로 퍼져 나가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에 모 여행사 팀장은 이른바 ‘꽃뱀 몸캠’ 사기를 당했고, 해당 사실이 메신저를 통해 수백 명에게 그대로 전파돼 구설수를 남겼다. 여행사 관계자는 “회사 내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사고를 다 방지할 수 없지만 이런 사고가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고 전했다.

여행업에서 이러한 부정사건이 유독 빈번하게 일어나는 것은 여행업의 구조적인 특징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그간 요주의 인물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회사 돈을 빼돌렸었지만 크게 파장이 일어났던 적은 찾아보기 어렵다. 또 범죄를 저지르고서도 별 다른 제재를 받지 않다보니 죄의식 자체가 없다.

가해자들은 은밀한 공범들과 매사 상부상조하며 ‘나 하나 쯤이야’라는 생각이 저변에 깔려 있다.

그들의 지론에 따르면 나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업계 사람 모두가 조금씩 횡령을 저지르고 있으니 횡령이 큰 잘못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만큼 고생했으니 횡령 정도는 한 번 눈감아 줄 수 있는 것 아니냐는 말도 서슴없이 한다.

타 업종이었을 경우 사기혐의 등으로 고소를 당하거나 검찰에 넘겨지는 등 상식적인 선에서 최소한의 조치가 나오지만, 여행업계는 유독 범죄에 관대하다는 평가가 나올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오랜 업계 경력자는 “횡령 등과 같이 법적 조치로 이어질 수 있는 큰 사건의 주인공들은 대부분 업계 잔뼈가 굵은 사람들이다.

이들은 업계 내 어느 정도 위치에 올라와 있고 어느 정도 경제력이 있는데도 범죄를 저지른다. 그만큼 업계 시스템이 후진적인 것을 알고 만만히 보고 행동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잘못을 했는데도 방치하는 회사도 문제다. 결국 회사 내부도 구린 무엇인가가 있기 때문에 강경하게 처리하지 않는 것이라고 본다”고 전했다.

갈수록 업계에 각종 부정이 많아지자 일각에서는 여행업계 스스로가 감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즉, 협회나 기구차원에서 감찰 시스템을 도입해 자체적인 부정·비리 정화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일부 여행사들의 경우 자체 감찰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지만 대부분 껍데기에 불과한 실정이다.

협회나 기구 차원에서 여행업 전반의 부정을 걸러내고, 문제가 있는 사람에 대해서는 실효성 있는 불이익을 주는 것이 효과적으로 보인다.

검찰이나 경찰의 경우도 전문 감찰 시스템을 통해 부정을 방지하고 있고, 상장 대기업들도 외부 시스템을 통한 감찰 비중을 늘려가는 추세다.

여행업계 관계자는 “일부 직원의 비리 때문에 회사 전체가 흔들린다면 그것은 전체 직원에게도 피해이고 회사 이미지에도 막대한 손실이 생긴다. 자금·금융 부문을 일부 임직원에게 전담시키지 말고 업무를 전체적으로 분담해야 한다.

또 ERP와 같은 자체 시스템을 통해 자금 회계 부분을 투명하게 해야 횡령 사고를 막을 수 있다. 업계가 서로 동질감을 가지고 사고치는 불한당들을 업계에 다시 발붙이지 못하도록 뜻을 모아야 한다”고 전했다.

 

GTN 금주의 이슈
광고
AD
많이 본 기사
모두투어, 메이저리그 직관 상품 출시
JAL, 서울-도쿄노선 취항 60주년 맞아
전년동기대비 30% 이상 발권액 증가
TASF 완전 정상화…1분기 29% 증가
마이리얼트립, NDC 직판 서비스 제공
에어부산, 부산-도야마 부정기편 운항
국적LCC, 신규 취항지 대폭 확대
매달 100만명 이상 해외여행길 오른다
에어아스타나, 기내안전훈련 실시
투어비스, 문화여행 프로젝트 본격화
이번호 주요기사
하나투어, ‘하나 LIVE’ 시청자 32% 증가
CX, 홍콩 경유 여행객 대상 프로모션
핀에어, 2025년 하계 스케줄 발표
여행이지, 브랜드 앰배서더 발대식 진행
모두투어, ‘모두의 세포들’ 이벤트 진행
STA-여성인력센터, 고용 활성화 MOU 체결
하나투어, 中 지방發 여행상품 확대
JAL, 서울-도쿄 취항 60 주년 맞이 탑승 이벤트 성료
에어부산, 대만 2인 특가 프로모션 진행
마이리얼트립, NDC 직판 서비스 제공
뉴스레터 신청하기

GTN 주요 뉴스를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