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행신문 로고

HOME > Transfer > Air

‘LCC 안전강화 대책’에 이어 풀캐리어도 ‘도마 위’

안전사고 관련 잦은 기사화… ‘국토부 모호한 지침’도 문제

  • GTN 윤영화 기자 marketing@gtn.co.kr
  • 게시됨 : 2016-07-12 오전 9:04:43 | 업데이트됨 : 2분전
  • 트위터 공유버튼 페이스북 공유버튼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공유버튼

 

저비용항공사(LCC)에 이어 풀 서비스 캐리어(FSC)들의 안전 문제까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여기에 최근 국토교통부(국토부)에서 저비용항공사들의 안전 지침을 두고 앞으로 노선 배분에 반영하기로 해, 업계에서 볼멘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지난 5일 인천국제공항에서는 샌프란시스코 행 싱가포르항공 SQ9016 여객기가 고속으로 활주로를 가다가 관제탑 따른 급정거 과정에서 타이어가 손상됐다. 여기에 잇따라 이륙 중이던 상트페테르부르크 행 대한항공 KE929 여객기가 다른 유도로를 통해 활주로로 접근했다. 싱가포르항공 여객기가 급정거하면서 두 항공기의 충돌 위험은 없던 것으로 알려졌으나, 싱가포르항공 여객기는 타이어가 손상되면서 사고 후 19시간 동안 연착됐다.

 

해당 사안은 실제 충돌 위험은 없었으나 국토부에서는 싱가포르항공 여객기가 타이어 손상으로 연착되며 사고로 분류해, 사고 다음 날인 6일부터 조사를 시작했다. 이번 사고에 대한 조사는 2주에서 3주가량이 걸릴 예정이다.

 

국토부에서는 해당 사안을 ‘항공안전장애’로 판단하고, ‘사고’나 ‘준사고’의 범위에는 들지 않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연초 줄줄이 불거진 저비용항공사의 안전 문제에 이어, 풀 서비스 캐리어에도 안전 우려가 고개를 들고 있다. 특히 이번 사안에 국적 항공사인 대한항공이 얽히면서 공공에 대서특필되는 상황이다.

 

여기에 앞서 국토부에서 발표한 ‘저비용항공사 안전강화 대책’이 맞물리면서, 저비용항공사에 공연한 불이익이 되고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당시 국토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향후 저비용항공사들의 안전 지침을 1등급으로 세우겠다며, ‘항공사 운수권 배분규칙’의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상황이다. 국토부의 의도대로 규칙이 개정되면 저비용항공사들의 안전도 평가는 일반에 공개되고, 그에 뒤떨어지는 저비용항공사는 노선 배분에 불이익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모 저비용항공사 관계자는 이에 대해 “국토부에서 규칙을 어떻게 개정할지 구체적인 방침이 정해지지 않은 만큼, 어떤 입장을 밝히기는 어렵다. 다만, 규칙이 개정되면 저비용항공사뿐만이 아니라 풀 서비스 캐리어까지 해당 범위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저비용항공사에 지나치게 잣대를 들이대는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지금까지 저비용항공사의 운영이 합법적으로 진행됐음에도 불구, 불가피하게 발생한 사건 사고 때문에 불이익을 받을 가능성만 높여줬다는 것이다.

 

다른 저비용항공사 관계자는 “전체적인 안전도가 높아지는 것은 환영이지만, 국토부의 발표에 따르면 저비용항공사를 저격하는 느낌이 든다”며 “이번에 일어난 사태도 마찬가지지만 불가피하게 일어나는 사고들 역시 왕왕 있다는 것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한편, 국토부가 밝힌 개정 및 단속 의지가 앞으로 정확한 방향으로 구체화돼야 한다는 분위기다. 국토부의 ‘저비용항공사 안전강화 대책’은 지난 4월20일 발표된 바 있는데, 꾸준히 안전 문제 해결에 대한 의지를 내비치면서도 정확한 방침이 미비하다는 것이다.

 

<윤영화 기자> movie@gtn.co.kr

 

GTN 금주의 이슈
광고
AD
많이 본 기사
모두투어, 메이저리그 직관 상품 출시
JAL, 서울-도쿄노선 취항 60주년 맞아
전년동기대비 30% 이상 발권액 증가
TASF 완전 정상화…1분기 29% 증가
마이리얼트립, NDC 직판 서비스 제공
에어부산, 부산-도야마 부정기편 운항
국적LCC, 신규 취항지 대폭 확대
매달 100만명 이상 해외여행길 오른다
에어아스타나, 기내안전훈련 실시
투어비스, 문화여행 프로젝트 본격화
이번호 주요기사
여행이지, 브랜드 앰배서더 발대식 진행
모두투어, ‘모두의 세포들’ 이벤트 진행
STA-여성인력센터, 고용 활성화 MOU 체결
하나투어, 中 지방發 여행상품 확대
JAL, 서울-도쿄 취항 60 주년 맞이 탑승 이벤트 성료
에어부산, 대만 2인 특가 프로모션 진행
마이리얼트립, NDC 직판 서비스 제공
투어비스, 문화여행 프로젝트 본격화
여행이지, 日 소도시 패키지 라인업 확대
전년동기대비 30% 이상 발권액 증가
뉴스레터 신청하기

GTN 주요 뉴스를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