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행신문 로고

HOME > Analysis > 홈쇼핑/소셜

‘콜 수 전략’ 깨졌다

6월 평균 콜 수, 현대홈쇼핑 1위

  • GTN 고성원 기자 marketing@gtn.co.kr
  • 게시됨 : 2017-06-26 오전 8:16:27 | 업데이트됨 : 11분전
  • 트위터 공유버튼 페이스북 공유버튼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공유버튼

에디터 사진  

최근 홈쇼핑이 여행사들의 대표 판매채널로 자리 잡은 만큼 여행상품이 판매되는 시간대도 다양해지고 있다.

 

통상적으로 주말 새벽과 저녁 6시경이 가장 비중이 높았다면, 최근 몇 달간 방송 시간대를 살펴보면 새벽 1시~2시부터 아침 6시에도 방송됐으며, 오후 5시~6시, 10시~11시 등의 시간대에도 여행사들이 슬롯을 잡는데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 말 새로운 시간대로 떠오른 오후 10시45분 역시 이제는 여행업계에서 새로운 황금 시간대가 아니다.

 

문제는 시간대별로 방송비는 천차만별로 다르지만, 여행사들의 콜 수 추이를 보면 시간대별 전략이 사실상 들어맞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다수의 여행사 관계자들에 의하면, “방송 시간대, 지역, 상품가와 무관하게 콜 수가 나오고 있어 실적을 ‘운’에 맡긴다”는 소리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본지가 지난 5월과 6월(누적) 시간대별 평균 콜 수를 집계한 결과, 소폭 차이는 있었지만 다소 평이한 결과를 보였다. 그간 여행사에서 인식하고 있던 특정 시간대가 독보적으로 높은 콜 수를 기록하는 것도 아니며, 월별 실적과 비교해도 비슷한 추이를 내지는 않고 있다.

 

일단 지난 5월 가장 높은 평균 콜 수를 낸 시간대는 방송 시작 시간 기준으로 오후 6시~6시50분이다. 5월 한 달간 총 45개의 여행상품이 이 시간대에 방송됐으며, 5월 통틀어 가장 높은 콜 수를 기록했던 노랑풍선의 다낭, 호이안 상품 역시 오후 6시30분 이 시간대에 방송됐다. 해당 상품은 지난달 28일 일요일 롯데홈쇼핑에서 방송돼 1만2000콜의 실적을 냈다. 다음으로 높은 콜 수를 기록한 시간대는 역시나 오후 5시~5시50분 타임이다.

 

총 19개의 상품이 이 시간대에 방송됐고, 평균 콜 수 역시 3220콜로 좋은 성적이다. 그러나 5월 한 달간 오후 5시와 6시 시간대가 평균 콜 수로는 높게 집계됐지만, 흥행성적만을 냈던 것은 아니다. 5월 오후 5시 시간대 방송된 상품 중 800콜~950콜의 저조한 콜 수를 기록한 상품도 집계됐다.

 

6월 시간대별 콜 수 추이를 보면, 일단은 오후 6시와 6시 시간대가 높은 콜 수를 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6월에는 오후 5시 시간대가 평균 3998콜로 오후 6시 시간대보다는 호응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지난 1일부터 18일까지 방송된 상품 중 1만콜 이상의 성적을 낸 두 상품 모두 일요일 오후 5시30분에 방송됐다. 또한 9000콜 이상으로 좋은 성적을 냈던 상품은 금요일 오후 6시40분에 방송됐다.

 

무엇보다 흥미로운 점은 홈쇼핑 채널별 평균 콜 수다. 본지가 매달 집계하는 월별 홈쇼핑 채널별 실적에서 보면, ‘현대홈쇼핑’에서 방송된 상품의 평균 콜 수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지난 4월에도 현대홈쇼핑은 평균 콜 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5월에는 롯데홈쇼핑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앞서 언급했던 6월 1만콜 이상의 성적을 낸 두 상품 모두 현대홈쇼핑에서 방송됐다.

 

<고성원 기자> ksw@gtn.co.kr

 

GTN 금주의 이슈
광고
AD
많이 본 기사
모두투어, 메이저리그 직관 상품 출시
JAL, 서울-도쿄노선 취항 60주년 맞아
전년동기대비 30% 이상 발권액 증가
TASF 완전 정상화…1분기 29% 증가
마이리얼트립, NDC 직판 서비스 제공
에어부산, 부산-도야마 부정기편 운항
국적LCC, 신규 취항지 대폭 확대
매달 100만명 이상 해외여행길 오른다
투어비스, 문화여행 프로젝트 본격화
에어아스타나, 기내안전훈련 실시
이번호 주요기사
하나투어, ‘하나 LIVE’ 시청자 32% 증가
CX, 홍콩 경유 여행객 대상 프로모션
핀에어, 2025년 하계 스케줄 발표
여행이지, 브랜드 앰배서더 발대식 진행
모두투어, ‘모두의 세포들’ 이벤트 진행
STA-여성인력센터, 고용 활성화 MOU 체결
하나투어, 中 지방發 여행상품 확대
JAL, 서울-도쿄 취항 60 주년 맞이 탑승 이벤트 성료
에어부산, 대만 2인 특가 프로모션 진행
마이리얼트립, NDC 직판 서비스 제공
뉴스레터 신청하기

GTN 주요 뉴스를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