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종합 > 칼럼/기고

[GTN광장] ERP 도입 효과

  • GTN 김기령 기자
  • 게시됨 : 2018-06-11 오전 8:09:33

 

에디터 사진

2018년 현재 대형여행사는 이미 ERP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번 브리핑 순서에서는 여행업계의 ERP 도입 효과에 관한 이론적 고찰과 도입 사례를 소개하고 여행사와 랜드사의 ERP 시스템 구축에 따른 도입효과와 활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RP을 도입하면 첫째,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업무 영역 효과가 발현됩니다. 일반적으로 ERP는 업무량이 많거나 직원이 많은 업체에서 사용한다는 편견이 지배적인데 사실은 정반대입니다. 최소한의 직원으로 최대한의 업무 효과를 낼 수 있고 1인 또는 2인 여행사라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업무가 가능해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고객 방문 영업 및 해외 출장 시에도 실시간 고객 응대가 가능합니다.

 

 

둘째, 실시간 업무 공유로 업무 효율성이 증대됩니다. 이직률이 높은 여행업에서 갑작스런 직원의 퇴사로 인한 업무 공백 발생 시 또는 해외 출장이나 휴가 등으로 담당자가 공석일 시에도 업무처리를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셋째, 고객 및 거래처 관리가 편리하고 활용성이 높습니다. 특히나 여행사의 자산인 거래처 관리적인 측면에서 담당자별로 분산 관리되던 데이터에 ERP을 도입하면 전 직원이 실시간 공유는 물론 동시다발적인 모객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넷째, 획기적인 사무실 경상비의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여행사에는 단체 행사 파일이나 고객리스트 파일, 거래처 여권사본 파일 등의 서류가 잔뜩 쌓여 공간 활용에 한계가 발생합니다. 뿐만 아니라 인쇄비, 통신비, 물류비 등이 발생하면서 손실을 초래합니다. ERP을 도입하게 되면 사무실 환경이 깨끗해지고 월간, 연간 경상비 지출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월별, 분기별, 연도별 정산 할 필요가 없습니다. 직원들이 다량의 정산 업무 처리를 위해 부득이하게 야근을 할 수밖에 없지만 ERP을 도입하게 되면 모든 업무 처리가 자동 연산돼 야근을 하지 않더라도 작업을 끝낼 수 있습니다.

 

 

여행업계 여러분, 여행 시장은 끝도 없이 변해가고 있습니다. 외적으로는 고객들의 눈높이가 달라졌으며 내적으로는 인건비 상승, 전문 인력의 부재, 대형 브랜드 업체의 그물망식 경영에 여러분의 설자리는 어디일까요. ERP 도입에 따른 업무 전산화가 여러분 회사의 미래를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ERP 도입한 여행사들의 후기를 소개하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상상투어 여행사 업무는 수시로 더블 체크해야 하고 단계적으로 일을 처리하지 않을 경우 금전적으로 손실이 발생하는데 모든 일을 ERP에서 실시간 거래처 응대하고 수시로 체크가 편리하여 적은 인원으로 최대의 업무능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AJ 투어 ERP시스템 도입으로 업무효율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특히 적은 인원으로 회사의 업무 처리가 가능해 인건비 부담을 덜고 있습니다. 랜드사에서 해외 현지와 실시간 업무 처리가 되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수시로 발생되는 오류를 정리할 수 있고 모든 직원이 업무를 공유할 수 있어 만족합니다.

 

◆홍콩투어 홍콩 직영여행사로써 현지와 업무연락이 실시간으로 진행돼 거래처 응대가 빠르다 보니 거래처에서 무척 좋아합니다.

 

◆프랜드투어 거래처, 일정표, 호텔, 여행정보 등 누적되는 데이터 관리가 너무 편리하고 실시간 활용이 편리합니다.

 

 

GTN 금주의 이슈
광고
AD
광고 AD
이번호 주요기사
[채널] 숙박 예약 시, 할인율 가장 중요해
[호텔 리조트] 6월의 뜨거운 감자, 싱가포르의 음식을 맛보다
[프로모션] “도쿄의 매력 알리러 왔다”
[종합] 한국인 멕시코 방문 30% 증가
[마케팅] 2018 알로하 미디어 데이 성료 하와이관광청 ‘생각을 180도 뒤집다’
[종합] 대부분 탑승률 80%대 유지
[종합] 괌정부관광청, 괌 미식 문화 알려
[종합] 투숙객 유치 시, 여행사 최대 250만 원 지급
[골프] 인터뷰 박상진 라오라오베이 세일즈&마케팅 매니저
[종합] AM, 행복한 1년이었다
많이 본 기사
[골프] 평창 알펜시아 7-8월 특가
[골프] 인터뷰 박상진 라오라오베이 세일즈&마케팅 매니저
[골프] 사이판 라오라오베이 ‘두목’ 프로모션 진행
[마케팅] 타이완관광청 2018년 제 33회 한국국제관광전 참가
[마케팅] 평창올림픽 이후 방한관광객 인기 이어간다
[마케팅] 비엣젯항공, 신한카드 캐시백 이벤트 실시
[마케팅] ‘색다른 하이난’ 설명회
[마케팅] 이제는 중남미 여행이 대세
[프로모션] SNS 공유하고 두바이 가자
[프로모션] 캐세이패시픽항공, 얼리버드 특가 프로모션 실시
매일 주요 기사 및 블로그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습니다.
광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