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행신문 로고

HOME > Analysis > 항공

[항공분석] 외래객 입국자 성장률 꾸준, 7월에도 전년 대비 24.4% 증가

내국인 출국자 4.4% 증가 무안 청주 공항 이용률도 꾸준히 증가

  • 트위터 공유버튼 페이스북 공유버튼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공유버튼

에디터 사진

 

에디터 사진

 

지난 7월 외래객 입국자 125만 명, 내국인 출국자 250만 명으로 총 375만 명이 공항과 항구를 이용해 한국에 들고, 난 것으로 조사됐다.

 

 

에디터 사진

 

 

전년 동기 대비 외래객 입국자 수는 24.4%가 증가했고 내국인 출국자는 4.4%가 증가했다.

 

 

외래객은 외국 국적자 및 거주자로 교포를 포함하고 있어 방학 기간을 이용해 한국을 방문한 외국 체류 학생들의 입국이 늘면서 전체 외래객 입국자의 수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여전히 인천 공항과 김해, 김포, 제주 공항 등 국내 주요 국제공항을 이용한 입/출국자(전체 공항 이용객의 89.7%/91.6% 차지)의 수가 압도적으로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무안과 청주 공항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월등히 높은 이용률을 나타냈다.

 

 

무안 공항을 이용한 외래객 입국자와 내국인 출국자는 각각 666명과 1만6247명으로 전년 대비 각각 389%, 251%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청주공항을 이용한 외래객 입국자와 내국인 출국자수도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12.4%와 167%로 크게 성장했다.

 

 

전체 공항 대비 해당 공항의 이용률은 아직 1% 미만으로 매우 미비하지만 지난 동기 대비 성장률은 주목할 만하다. 청주공항의 성장은 중국시장 회복과 궤를 같이 한다. 지난 7월 중국 옌지, 다레나 하얼빈, 닝보 등의 정기노선이 다시 개설, 증편되면서 이용객이 늘었고 무안공항의 경우 7월 타이베이 노선이 새로 취항하면서 활기를 띠기 시작했다.

 

 

오는 11월 티웨이항공의 기타규슈 신규 취항과 광주 공항 통합으로 이후 무안 공항의 성장은 꾸준히 계속될 전망이다. 반면 김포 공항을 이용한 내국인 출국자 수의 감소가 눈길을 끈다.

 

 

7월 김포공항을 이용해 출국한 내국인은 9만681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9만4029명)에 비해 3.5% 감소했다. 전체 내국인 출국자 수가 지난해 대비 4.4%가 증가하고 김포 공항이 국내의 주요 국제 공항 중 하나임을 감안하면 선뜻 이해가 어려운 현상이지만 최근 1년 사이 지방 공항을 기반으로 LCC 들이 근거리 목적지의 신규 취항을 늘리면서 공항 이용률의 분산을 가져온 것으로 분석된다.

 

 

에디터 사진

 

대구, 청주, 오산, 무안 공항들의 이용 증가율도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외래객 입국자의 국적별 점유율을 살펴보면 중국(30.6%), 일본(19.3%), 대반(8.4%)의 선두 3국이 전체 공항이용 외래객의 절반 이상(58.4%)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디터 사진

 

 

이중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지역은 중국(48%)으로 양국의 관계가 회복되면서 시작된 시장 회복 무드로 지난 4월부터 꾸준히 두 자리 성장을 계속하고 있다. LCC의 신규 취항 목적지가 대부분 일본지역으로 몰리면서 일본인(39%)의 입국자수도 크게 늘었으며 대만(21.2%)과 미국(10.9%)도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두 자리 성장을 보였다.

 

 

<김미현 부장> Julie@gtn.co.kr

 

 

 

GTN 금주의 이슈
광고
AD
많이 본 기사
모두투어, 메이저리그 직관 상품 출시
JAL, 서울-도쿄노선 취항 60주년 맞아
전년동기대비 30% 이상 발권액 증가
TASF 완전 정상화…1분기 29% 증가
마이리얼트립, NDC 직판 서비스 제공
에어부산, 부산-도야마 부정기편 운항
국적LCC, 신규 취항지 대폭 확대
매달 100만명 이상 해외여행길 오른다
에어아스타나, 기내안전훈련 실시
투어비스, 문화여행 프로젝트 본격화
이번호 주요기사
하나투어, ‘하나 LIVE’ 시청자 32% 증가
CX, 홍콩 경유 여행객 대상 프로모션
핀에어, 2025년 하계 스케줄 발표
여행이지, 브랜드 앰배서더 발대식 진행
모두투어, ‘모두의 세포들’ 이벤트 진행
STA-여성인력센터, 고용 활성화 MOU 체결
하나투어, 中 지방發 여행상품 확대
JAL, 서울-도쿄 취항 60 주년 맞이 탑승 이벤트 성료
에어부산, 대만 2인 특가 프로모션 진행
마이리얼트립, NDC 직판 서비스 제공
뉴스레터 신청하기

GTN 주요 뉴스를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