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행신문 로고

HOME > Headline > News

“목생도사 전생현사”

  • 트위터 공유버튼 페이스북 공유버튼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공유버튼

 

에디터 사진

 

고객들이 여행정보에 대해 눈과 귀가 멀었던 시절, 별다른 노력 없이도 짭짤한 수익을 올렸다.

 

 

그 때를 회상하며 이런 말들을 많이 한다. “왕년엔 내가 말이야…!” 군대시절 회상하듯 호시절 여행이야기는 그칠 줄 모른다.

 

 

그렇게 나름 여행시장에 베테랑이라고 자부해 온 여행사 사장들의 자존심이 요즘은 구겨질 대로 구겨져 있다. 수십 년 간 여행사를 운영해 온 본인들의 아들, 딸들조차 한마디 상의도 없이 직접 항공사의 저렴한 요금을 예약한다. 호텔 비교사이트를 통해 호텔을 잡고, 현지 단품상품도 여행 전 미리 예약한다.

 

 

싸게 해외여행을 가겠다는데 뭐라고 딱히 나무랄 수도 없다. 조금만 부지런히 검색하면 훨씬 더 저렴하게 해외여행을 다녀올 수 있는데 굳이 부모가 운영하는 여행사를 통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부모입장에서는 조금 섭섭하기도 하지만, 요즘 젊은 층의 여행패턴이 그러니 애써 이해하려는 모습이 역력하다.

 

 

어림잡아 인천국제공항을 이용하는 10명 중 7?8명은 여행사를 이용하지 않는 고객들이다.

 

 

몇 해 전까지만 하더라도 이들 중 절반은 여행사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해 왔다. 그러나 이제는 여행사와 랜드사의 주요 업무인 발권·수배·지상업무를 고객이 알아서 하는 시대가 됐다. 여행사 이용률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한 추세다. 여행사의 역할은 갈수록 줄어들게 되고, 근근이 버텨오던 여행사들도 문을 닫거나 전업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여행업계는 발등에 불이 떨어졌는데, 곧 3000만 명 아웃바운드 여행시대가 열린다. 시대가 바뀐 만큼 이제 발상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지금부터라도 여행사의 손길을 간절히 원하는 새로운 업무영역을 고민하고 개척해야 할 때다. 발권·수배·지상업무가 여행사의 고유 업무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더더욱 고객들이 넘보지 못할 더 깊은 전문영역 개발에 매진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소위 꼰대(?)적 사고방식 탈피가 우선이다. 왕년 운운하며 남 탓만 하는 사람들보다, 내년 내후년의 시장흐름에 선제적으로 준비하고 고객의 니즈를 찾아 고민하는 분들과 머리를 맞대야 한다.

 

 

골프와 관련된 사자성어 중 ‘목생도사(木生道死)’라는 말이 있다. 볼이 나무를 맞으면 살고 카트 도로를 맞으면 죽을 가능성이 크다는 뜻이다. 여행업계에서는 ‘전생현사(專生現死)’가 딱 어울릴 것 같다. 전문성을 키우면 살 것이요, 지금 이대로 가다가는 죽을 것이다.

 

GTN 금주의 이슈
광고
AD
많이 본 기사
TASF 완전 정상화…1분기 29% 증가
전년동기대비 30% 이상 발권액 증가
마이리얼트립, NDC 직판 서비스 제공
에어부산, 부산-도야마 부정기편 운항
국적LCC, 신규 취항지 대폭 확대
매달 100만명 이상 해외여행길 오른다
투어비스, 문화여행 프로젝트 본격화
에어아스타나, 기내안전훈련 실시
24년 3월 넷째주] 여행사 홈쇼핑 실적
아멕스 GBT, 라이벌 CWT 인수
이번호 주요기사
오는 7월 1일부터 출국납부금 인하
카녹샤크항공, 한국 총판 지니항운 선정
CX, "플라이 그리너" 행사로 지구의 날 기념
뉴 월드 호텔, 미디어 간담회 성료
JAL, ‘5성급 항공사’ 7년 연속 선정
투어비스, 베트남 여행 특가로 가‘봄’?
여행이지, MZ 여행작가와 함께 몽골로 가자
하나투어, ‘하나 LIVE’ 시청자 32% 증가
CX, 홍콩 경유 여행객 대상 프로모션
핀에어, 2025년 하계 스케줄 발표
뉴스레터 신청하기

GTN 주요 뉴스를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