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행신문 로고

HOME > Transfer > Air

이슈 PICK ‘화산 악재’

항공사 동향

  • 트위터 공유버튼 페이스북 공유버튼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공유버튼

이슈 PICK ‘화산 악재’

 

 

필리핀항공

 

필리핀 화산 폭발로 12일과 13일 인천~마닐라, 인천~클락, 부산~마닐라 노선 총 7편이 결항됐다. 화산 폭발로 인천에서 마닐라로 향한 승객은 12~15일 기준 979명으로 지난주(1635명) 같은 기간 대비 40.12% 감소했다. 필리핀항공은 13일 오후 출발편부터 운항을 재개했으며, 국적사들은 하루가 지난 14일부터 재운항 했다.

 

 

비엣젯항

 

달랏·껀터 첫 탑승률 ‘순항’

 

비엣젯항공이 지난 16일 인천~달랏과 17일 인천~껀터 노선에 신규취항 했다. 달랏 노선의 첫 탑승률은 81%, 껀터 노선은 87%으로 짧은 준비기간에도 불구하고 준수한 탑승률을 보였다.

 

 

취항 전 짧은 판매기간으로 주요 여행사들과 랜드사들이 본격적으로 달랏 상품 판매에 들어가지 못해 달랏 첫 탑승객의 70%는 인디비가 차지했다. 비엣젯항공은 여행사의 블록 판매 지원을 강화하고 있어, 달랏 패키지 판매 비중은 이후 보다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월·수·목·일 주4회로 운항하고 있으며 상반기 내 주7회 운항으로 증편을 검토하고 있다.

 

 

껀터는 메콩 델타 여행의 중심지로 , 설 연휴를 인·아웃바운드 인디비 수요가 높다. 설 연휴 후 비수기 시즌을 대비하기 위해 현재 비엣젯항공은 주요 패키지 여행사들과 인천-껀터-미토-호찌민-인천 연계 상품 등을 적극 협의, 개발 중에 있다.

 

 

진에어

 

홍콩 노선 운휴 길어지나

 

지난해 11월24일부터 한 달간 인천~홍콩 노선 운휴에 들어갔으나 홍콩 내 사태가 심각해짐에 따라 운휴기간을 3월 말인 동계기간까지 확대했다. 진에어 측은 홍콩 상황과 여객 수요 감소를 고려해 하계시즌까지 운휴를 연장할 것인지 검토 중에 있다. 또한, 진에어는 국토부가 12월 말 진에어 제제 해제를 위해 추가로 요구한 사안을 위해 필요한 서류를 준비 중에 있다.

 

 

하이에어

 

울산·여수로 첫 비행

 

하이에어는 2일부터 지난 19일까지 부정기편으로 매일 1회 여수~김포 노선을 운항 후 오는 22일부터 정기편으로 운항을 시작한다. 여수~김포 노선의 첫 탑승률은 2~15일 기준 김포발 39%, 여수발 52%를 기록했다.

 

 

1일부터 운항을 시작한 김포→울산의 평균 탑승률은 54%(1~15일 기준), 울산→김포 노선의 평균 탑승률은 67%다. 하이에어는 2023년까지 매년 2대씩 총 10대를 추가 도입해 울산~여수, 울릉도 등 국내 노선과 일본, 중국 등 단거리 국제노선 개발에도 힘쓸 예정이다.

 

 

티웨이항공

 

중장거리 노선으로 위기 돌파?

 

티웨이항공은 중장거리 노선 확장에 나선다.

 

 

호주, 하와이 등 중장거리 노선 취항을 위해 전사적 태스크포스팀(TFT)을 구성해 운영 중이며, 도입 기종으로는 에어버스의 A330이 유력하게 점쳐지고 있으나 티웨이항공 측은 결정된 사안은 없고 논의 중에 있다 고 전했다.

 

 

비스타라항공

 

운항 5주년 맞아

 

비스타라항공이 운항 개시 5주년을 맞이했다. 비스타라 항공은 5주년을 기념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기쁨을 나누기 위해 델리의 한 NGO 단체인 ‘SMILE FOUNDATION’과 10명의 저소득층 청소년들과 청년들의 교육을 지원하기로 협약했다.

 

 

아시아나항공

 

AI 이용률 상승… 스마트 기술 도입 박차

 

아시아나항공의 AI 챗봇 ‘아론’ 이용자가 지난해 전년 대비 300% 증가한 49만2461명으로 집계됐다. 아론은 국내 항공사 최초의 챗봇으로 아론 이용자들은 모바일, PC,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의 플랫폼에서 실시간으로 예약 발권 등 궁금한 점을 문의할 수 있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은 인공지능을 이용해 항공정보를 분석하는 ‘WIND-AI’ 시스템을 도입해 기상으로 인한 회항을 10% 줄이는 등 각 항공사들은 스마트 기술을 도입해 고객의 편의와 시스템 자동화를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나주영 기자> naju@gtn.co.kr

 

 

 

 

GTN 금주의 이슈
광고
AD
많이 본 기사
TASF 완전 정상화…1분기 29% 증가
마이리얼트립, NDC 직판 서비스 제공
전년동기대비 30% 이상 발권액 증가
에어부산, 부산-도야마 부정기편 운항
국적LCC, 신규 취항지 대폭 확대
투어비스, 문화여행 프로젝트 본격화
매달 100만명 이상 해외여행길 오른다
24년 3월 넷째주] 여행사 홈쇼핑 실적
에어아스타나, 기내안전훈련 실시
아멕스 GBT, 라이벌 CWT 인수
이번호 주요기사
에이비스 렌터카, 한국 공식 웹사이트 오픈
노랑풍선, 진에어 타고 신비의 섬으로
괌정부관광청, 코코 로드 레이서 행사 성료
VN-썬그룹, 공동 설명회로 관광 홍보 힘써
오는 7월 1일부터 출국납부금 인하
카녹샤크항공, 한국 총판 지니항운 선정
CX, "플라이 그리너" 행사로 지구의 날 기념
뉴 월드 호텔, 미디어 간담회 성료
JAL, ‘5성급 항공사’ 7년 연속 선정
투어비스, 베트남 여행 특가로 가‘봄’?
뉴스레터 신청하기

GTN 주요 뉴스를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