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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의 국제공항 자리매김

중장거리 노선 개설, 성공적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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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공항 소개

김해공항은 1958년 8월 부산 수영비행장을 최초로 개설, 1963년 9월 부산국제공항으로 승격됐다. 공항시설 확장을 위해 1976년 8월 현 위치로 이전한 뒤 지금의 이름 ‘김해국제공항’을 얻었다. 제2국제공항 건설을 둔 부산시와 국토부 사이의 기나긴 논쟁은 최근 김해공항 확장으로 가닥을 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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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국제공항(이하 김해공항)은 인천국제공항 다음으로 가장 많은 국제선을 띄운 공항이다. 2019년 1월부터 11월까지 김해공항은 15개국 50개 도시를 연결하는 국제선을 운항했다. 국제선 운항 편 및 운항도시, 국제선 이용여객 수에 있어 명실상부 제2의 국제공항이라 할 수 있다. 운항횟수와 이용여객 수에 있어 국제선 점유율이 국내선 보다 약 10% 이상 높다.

 

 

국제선 운항 편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9% 증가했지만 여객 수는 2.3% 하락했다. 중장거리 노선 확장으로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한 2019년은 김해공항에게 의미 있는 해다. 김해공항의 첫 중장거리 노선인 부산~싱가포르 노선은 성공적인 평가를 얻고 있다.

 

 

싱가포르항공의 자회사인 실크에어에 이어 제주항공이 같은 노선 서비스를 개시하면서 시장을 확장했고 지속적으로 평균 탑승률을 80%대로 유지해온 실크에어는 싱가포르 항공의 항공기로 동체를 교체 투입했다. 2020년에 핀에어의 부산~헬싱키 노선까지 신설돼 김해공항은 중장거리 공항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전망이다.

<김미현 기자> julie@g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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