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행신문 로고

HOME > Analysis > 지방

8월 김해~일본 노선 감편 가속화

8월 전년 대비 운항편수 4% 줄어

  • 게시됨 : 2019-10-04 오후 3:55:06
  • 트위터 공유버튼 페이스북 공유버튼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공유버튼

 

일본 노선을 운항하는 항공사들이 급감하며 김해공항의 운항편수 및 공급좌석이 전년 대비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다.

 

 

유독 일본 노선이 많이 취항해 있던 김해공항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 김해공항에서는 항공기 운항 횟수 및 여객이 줄어들며 공항시설사용료, 국제여객이용료 등 공항 수입에도 타격을 줬다.

 

 

공항수입은 전년 7~8월 대비 15.1%가 줄었다. 이 밖에 공항수입 감소율이 가장 큰 곳은 양양공항(66.7%), 무안공항(57.1%), 청주공항(30.3%)순으로 나타났다. 한국공항공사의 공항별 일본 노선 운항 및 여객 현황에 따르면 성수기 기간인 7월 말 8월 초 기간을 제외하고는 항공기 운항편수 및 여객 수 모두 줄었다.

 

 

에디터 사진

 

지난해 8월 대비 가장 성장한 노선은 중국의 산야 노선과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 노선으로 100% 성장률을 보였고 라오스 비엔티안 노선이 지난해 대비 가장 큰 폭으로 떨어졌다.

 

 

그 외 베트남은 전년 대비 꾸준한 성장세(35%)가 지속되고 있으며 필리핀 20%, 캄보디아 6% 증가했다.

 

 

홍콩은 시위의 여파로 지난해 8월 대비 운항편수가 30% 감소했고 미국 괌 노선이 줄어들어 미국 전체 노선 또한 전년 대비 14% 줄었다.

 

 

에디터 사진

 

김해~일본 노선, 좌석 20만석 축소

김해공항에서 일본 노선을 운항하는 항공사들이 일제히 감편 및 비운항 일정을 발표했다. 8월 말부터 10월 말까지 김해공항을 운항하는 549편의 일본으로 가는 항공 노선이 줄어들어 두 달 간 20만 석 이상의 공급좌석이 축소될 전망이다.

 

 

에디터 사진

 

 

에어부산은 8월25일부터 김해~후쿠오카 노선을 주28회에서 14회로 줄이고 8월27일부터는 김해~오사카 노선도 주21회에서 14회로 축소했다. 주7회 운항하던 김해~삿포로 노선은 8월23일부터 주3회로 줄였다.

 

 

대한항공도 부산~삿포로 노선을 9월3일부터, 아시아나 또한 부산~오키나와 노선을 8월23일부터 운항을 중단했다.

 

 

국적기, 동남아·대만으로 눈길

일본 경제보복에 따른 여행 수요 감소로 항공사들 또한 노선을 비운항 하는 등의 행보를 보이고 있다.

 

 

항공사들은 일본으로 들어가던 항공 기재를 일본 외 인근 단거리 지역으로 투입해 수익을 보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중 대만과 동남아로 새롭게 취항하는 비율이 가장 높다.

 

 

티웨이항공은 올해 하반기부터 동남아, 대만 등지로 새롭게 취항을 해 노선 다변화를 꾀한다고 밝히며 9월6일 김해~가오슝 노선을 시작으로 12일 김해~타이중 노선에 신규 취항했다.

 

 

제주항공은 10월2일부터 김해~가오슝 노선에 주5회 일정으로 취항을 시작했으며 기존 매일 운항하고 있는 김해~타이베이 노선과 연결해 대만 여행의 편의성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에어부산은 오는 10월27일부터 김해~보라카이 노선에 신규 취항한다고 밝혔다.

 

 

내년부터는 유럽 노선도 신설

핀에어가 내년부터 김해~헬싱키 직항 노선을 운항한다고 밝혀 김해공항의 지각변동이 일 것으로 예고되고 있다. 오는 2020년 3월부터 주3회(화,목,토) 일정이며 해당 노선에는 최신 항공 기종인 A350이 투입된다. 또한 10월부터는 부산 사무소를 개소해 현지화에 더욱 집중할 예정이다.

 

 

<김미루 기자> kmr@gtn.co.kr

GTN 금주의 이슈
광고
AD
많이 본 기사
새 정부 들어선 이후 여행업은?
KATA·한중연 정기 세미나 성황리 성료
팀미션 사기… 사기조직 부업 단톡방 운영, 여행업계 비상
‘대통령 선거 끝나면, 본격적으로 달려보자’
파라타항공, 8월 재출범… LCC ‘새 바람’ 예고
필리핀항공, 독립기념일 맞이 특가 프로모션
비엣젯항공, 토파스와 공동 발권 프로모션
핀에어, 역대 최대 규모 ‘라플란드’ 항공편 확대 운항
이탈리아 ITA항공, 항공사 동맹체 스타얼라이언스 합류 예정
40주년 맞은 서울국제박람회 성황리 성료
이번호 주요기사
40주년 맞은 서울국제박람회 성황리 성료
터키항공, 타이항공과 공동사업 계약 체결
롯데관광, 아프리카 비즈니스클래스 패키지 출시
고정용 고려여행사회장 차녀 결혼
뉴스레터 신청하기

GTN 주요 뉴스를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