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Headline > Focus (1,305)
-
연중 축제가 끊이지 않는 대만대만의 관광축제 정책은 "테마여행"을 중심으로, "부처-지자체간 협업", "이종산업 간 결합", "지역의 특색있는 관광"을 중심으로 추진된다. 주요 정책사업 중 ‘대만 관광 축제 캘린더(Taiwan Tourism Events)’사업은 2012년 시작, 13년째 지속 추진하고 있다. 대만의 지역자치단체 역시 경쟁적으로 축제를 유치, 국내 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관광콘텐츠로 육성하고 있다. 대만 중앙정부..
-
인천국제공항, ‘아시아 최초’ SAF 인센티브 시행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이하 공사)는 지속가능 항공연료(SAF) 사용 확대를 통한 국내 항공산업의 탈탄소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약 5억원 규모의 인센티브 제도를 시행한다. 이번 인센티브는 아시아 공항 중 최초로 도입되는 SAF 상용 운항 지원 정책으로, 국내 항공업계의 친환경 항공유 전환 및 관련 경쟁력 확보를 위한 선도적인 조치이다. 이는 지난해 8월 국토부, 공사, 항공사, 정유사가 체결한 ‘SAF 상용 운항을 위한 양해각서’의 일환으로, 해당 양해각서를 바..
-
BREAK TIME] 프랑스 ‘추모관광’6월6일은 대한민국의 현충일이지만 이의 유래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진 않다. 24절기 중 6월6일인 망종(芒種)에 전통적으로 곡식의 씨앗을 뿌리면서 병사들의 유해를 안장하는 등 나라를 지킨 이들에 예를 갖추는 일이 진행됐다는 설과 한국전쟁 6.25가 발발한 시점에 맞춰 적절한 날을 설정했다는 설이 있다. 다만, 한 가지 확실한 역사적인 사실은 1944년 6월 6일 프랑스의 노르망디 상륙작전이 있었던 ‘디데이(D-Day)’라는 점이다. 이 ‘디데이’라는 표현도 노르망디 상륙작전의 대명..
-
일본 정부, 아웃바운드 지원책 다양“국제감각을 넓히고,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는 가장 빠른 길은 해외여행.” 한국관광공사 오사카지사 자료에 따르면, 일본은 인바운드 뿐만 아니라 아웃바운드 또한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기에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특히 일본인의 국제감각 및 다른 문화 이해력 향상을 높이기 위해, 2019년 수준(2008만명)으로 아웃바운드 수치를 회복하는 것이 목표이다. 지난해 일본인 해외출국객은 약 1300만명으로, 2019년의 65% 수준에 그쳤다. 이에 일본 정부당국과 민간단체는..
-
세계 최대 항공기 리스사는 ‘에어캡’항공사 대부분은 항공기를 직접 보유하기도 하지만, 일부 항공기를 임대해 운영하고 있으며, 임대 비율은 약 50%이다. KPMG의 2025년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 기준 세계 최대 항공기 리스사는 ‘에어캡’으로 나타났다. 에어캡은 총 1676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2위인 SMBC보다 무려 900대 이상 많은 수치이다. 일본계 자본이 지만 SMBC는 총 761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단거리용 협폭동체 항공기에 집중하고 있다. 3위는 ‘아볼론’으로, 총 583대의 항공기를 운용 중..
-
BREAK TIME] 미국의 트래블 듀프(Travel Dupe)최근 여행자들 사이에서는 트래블 듀프(Travel Dupe)라는 개념이 급부상하고 있다. 듀프(Dupe)는 듀플리케이트(Duplicate)의 줄임말로, 뷰티나 패션 업계에서 고가 브랜드 제품을 모방한 저렴한 대체품을 지칭하는 단어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 개념이 여행 분야로 확장되면서 유명한 관광지를 직접 가지 않는 대신 비슷한 분위기와 경험을 제공하는 저렴하고 한적한 장소를 찾아 나서는 것을 의미한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여행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했지만 그만큼 항공료, 숙박비, 식비 등 여행 관..
-
게임산업 성장세에 게임관광도 인기 상승디지털 문화의 확산과 게임 산업의 급성장으로 인해 여행과 게임을 융합한 새로운 관광 트렌드인 ‘게이미 베게이션(Gami-Vacation · 이하 게임관광)이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게임관광은 게임 문화와 관련된 이벤트에 참가하거나 비디오 게임에서 영감을 받은 장소를 방문하는 여행을 의미한다. 게임 시장은 지난 10년 동안 폭발적으로 성장했으며 현재 전 세계적으로 34억2000만명의 게이머들이 활동하고 있다. 많은 게이머들이 본인..
-
BREAK TIME] 프랑스의 다양한 철도서비스유럽연합은 지난 2003년부터 2016년까지 EU 내 철도 운송 효율성과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4차례에 걸쳐 철도교통 인프라 개발 공동계획과 관련된 정책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왔다. 특히 여객 및 화물 운송 수요 증가에 대응하고자 여객 운송 서비스, 운전사 자격 상호 인증 등 다양한 자유화협정과 법적 장치를 마련했으며, 2016년에는 여객 철도 시장의 의무적 개방 및 철도 서비스 공개 입찰 의무화가 확정됐다. 프랑스에서는 2018년 마크롱 정부 들어 법령을 정비하고 2019년부터 2033년까지 철도시장 개방을 단..
-
미국 관광객 급감…올해 ‘93조원 손실’ 조짐‘트럼프 2기 시대’를 맞아 미국 여행업계의 고초가 예상된다. 한국관광공사 데이터랩 자료에 의하면, 미국을 방문하는 세계 관광객들의 수가 크게 감소됨과 동시에 미국 여행업계는 올해 약 640억달러(약 92조 8200억원)가 넘는 손실을 입을 것으로 전망된다. 트럼프 정부의 관세 부과를 포함한 경제정책에 대한 반감, 캐나다의 미국에 대한 반감, 또 강화된 미국 입국 심사 절차와 불법 체류자들에 대한 추방 정책 등이 주요인으로 작용했다. 미국국제무역청에 따르면 미국시민이 아닌..
-
3월 미국 항공여객도 10% 줄어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과 국경 정책에 대한 반감이 전 세계적으로 번지면서 이 같은 반감이 실제로 미국 제품 불매 운동과 여행 기피 현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미국 국제무역청 (ITA)에 따르면, 3월 항공편을 통한 미국 방문자 수가 1년 전보다 거의 10% 감소했다. 또한, 골드만삭스 그룹은 최악의 시나리오에서 미국 여행 감소와 보이콧에 따른 타격이 올해 국내총생산(GDP)의 0.3%, 거의 900억달러(약 128조원)에 달할 수 있다고 추정했다. 특히, 미국 여행을 계획한 캐나다인들이 최..
-
보잉/ 에어버스, ‘45년 관세면제’ 상실 위기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조치로 미국 항공기 제조업체 보잉과 유럽 항공기 제조업체 에어버스가 1980년대부터 누려온 무역 협정이 뒤집힐 위기에 처했다. 이에 따라 양대 항공기 제조업체와 관련 부품 업체들은 관세 없이 민간항공기와 제트 엔진을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었던 국제 무역 협정이 무효화되어 상당한 비용 증가에 직면하게 될 전망이다. 미국 항공우주산업협회 다크 하드윅 국제협력 담당 부회장은 “1980년 체결된 무역 협정은 미국 상업용 항공기의 유럽 수출 확대를 이끌었다. 이번..
-
BREAK TIME] 미국의 솔로여행 트렌드‘솔로 여행’은 여가와 웰빙을 우선시하는 소프트 여행 또는 슬로우 여행을 위한 혼자만의 여행을 의미한다. 가족 여행자의 평균 8박 여행에 비해 평균 17박의 긴 여행을 선택, 보다 편안하고 의미 있는 여행을 추구한다. 가족, 친구와 함께하는 것 보다는 오히려 애완동물과 함께 하는 여행을 더 선호하는 편이다. 에어비앤비 내부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발렌타인 주말부터 봄까지 ‘솔로 봄 여행’ 검색량이 90% 증가했으며, 지난봄과 비교했을 때, 반려 동물과 함께하는 여행에 대한 검색..
-
‘Z세대의 여행지’는 SNS에 나온 장소여행 경험이 전체 세대 평균 보다 높은 Z세대(30세 미만)의 특성과 여행스타일은 뭘까? 일본 외무성의 지난해 여권통계 발표에 따르면, 일본 국내 일반 여권 발행 수를 연령별로 분류했을 때 Z세대가 48%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전체 여권 보유율이 17.5%에 그치는 상황에서, 여권 발급률이 높은 층은 방한 관광 마케팅의 주요 대상이 된다. ‘Z세대’는 1990년대 중후반~2010년대 초반에 출생, 2020년대..
-
미국 주요 항공사, ‘항공 수요 감소’ 직면최근 미국 항공업계 전반에 걸쳐 항공편 예약 및 수요가 급감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경기 침체 우려와 소비 위축 등 전통적인 경제 요인 외에도, 일각에서는 연이은 항공 사고로 비행에 대한 공포가 확산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의 심리적 불안이 커지고 있으며, 실제 항공 수요에도 뚜렷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델타항공, 유나이티드항공 등 미국 주요 항공사들은 최근 수익 전망 하향 조정을 발표했다. 경기 불확실성 외에도 최근 수개월간 발생한 일련의 사고들 이 여객들로 하여금 비행..
-
‘항공업계, 향후 4~5년간 항공기 부족’에어인디아 CEO 캠벨 윌슨은 항공업계가 보잉과 에어 버스의 엔진, 비즈니스 및 퍼스트 클래스 좌석 및 중요 부품 등의 공급망 병목현상으로 향후 4~5년간 항공기 부족 사태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에어인디아는 신규 항공기 인도가 지연되면서 기단 현대화와 노선 확장 계획이 큰 타격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노후 항공기의 운항 기간을 연장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며, 이로 인한 정비 비용 증가도 부담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윌슨 CEO는 “이 문제는 특정 항공사만이 아니라 모든..
- GTN 금주의 이슈
- 스폰서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