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행신문 로고

HOME > Destination > Local

‘새해 기원’ 뉴질랜드의 여름행사 즐기자

공식 공휴일로 지정된 ‘마오리의 새해’ 마타리키

  • 게시됨 : 2022-06-29 오후 5:18:00
  • 트위터 공유버튼 페이스북 공유버튼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공유버튼

에디터 사진

제롬 카바나가 마오리 전통 악기 타옹가 푸오로를 연주하고 있다 ⓒZico ONeill-Rutene

 

 

매년 6~7월이 되면 뉴질랜드 전역은 축제의 분위기로 한껏 물든다. 남반구에 위치해 우리나라와 계절이 반대인 만큼, 한겨울로 향하는 밤하늘에 선명히 떠오르는 마타리키 성단(플레이아데스성단)과 함께 뉴질랜드 마오리족의 새해의 시작을 알리는 전통 명절, 마타리키 시즌이 도래하기 때문이다.

 

전통적인 마타리키 명절 기간은 곡식 수확 후 곳간이 가득 차고 농한기가 시작되는 시기와 맞물려 있다. 상대적으로 여유로운 시간이 시작되는 만큼 조상을 기리고, 음식을 나누고, 노래와 음악을 즐기면서 삶의 즐거움을 한껏 누리는 시기가 바로 마타리키인 셈이다.

 

마오리 음력 기준으로 매년 조금씩 달라지는 마타리키의 올해 날짜는 6월 24일. 특히 올해는 마타리키 시즌을 기념하는 데 있어 더욱 각별한 해로 남을 듯하다. 마타리키가 뉴질랜드의 공식 공휴일로 지정되었기 때문이다. 이번 마타리키의 공휴일 지정은, 토속 원주민의 기념일을 국가 공휴일로 다시 지정한 것으로는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케이스로 주목받고 있다.

 

마타리키의 공휴일 지정을 기념해 뉴질랜드에서는 마오리 출신의 세계적 음악가와의 협업을 통해 이를 자축한다. 또한 연례행사로 뉴질랜드 전역에서 개최되는 마타리키 행사 또한 더한층 풍성하게 준비되어 있어, 이맘때 뉴질랜드 방문 계획이 있는 이들의 마음을 설레게 할 전망이다.

 

한편, 뉴질랜드 관광청에서는 마타리키의 공식 공휴일 지정을 기념해 마오리 출신의 세계적 아티스트, 제롬 카바나와 파트너십을 맺고 마타리키를 기리는 특별한 음악을 선보였다. 제롬 카바나는 음반 업계 최고 권위를 지닌 상 중 하나로 꼽히는 그래미 어워드를 수상한 바 있는 기악 연주자 겸 작곡가로, 마오리 전통 악기인 타옹가 푸오로 연주를 통해 아름다운 뉴질랜드의 전통 음률을 전 세계에 알리고 있다.

 

제롬 카바나는 마타리키를 기리는 이번 음악 작업의 테마를 “바람의 소리를 기리는 동시에 청자 각자의 집으로 떠나는 여행을 연상케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양한 종류의 타옹가 푸오로 연주를 통해 사람들이 자아 성찰의 시간을 갖고, 나아가 자연과 다시 연결되는 기분을 느낄 수 있길 바란다는 것. 뉴질랜드에서 나고 자라 전 세계를 여행하며 마오리 음악을 전파해 온 카바나는 “뉴질랜드의 자연, 마오리 토속신과 조상 등의 요소와 문화와의 연관성을 상상하는 과정에서 음악의 영감을 얻는다”면서 “뉴질랜드에서 가족, 친구와 함께 지난 한 해를 반추하는 전통 명절, 마타리키를 축하하는 의미 깊은 행보에 참여하게 되어 영광”이라고 덧붙였다.   

 

6월부터 7월까지 남·북섬에 걸쳐 뉴질랜드 전역에서는 마타리키를 축하하는 다채로운 행사가 잇달아 펼쳐질 예정이다.

 

6월 13일부터 7월 17일까지 베이오브플랜티와 로토루아 일대의 레스토랑에서 마타리키 주제의 요리를 선보이는 '마타리키 요리 챌린지'를 필두로 6월 21일부터 7월 16일까지 연날리기, 조명 쇼 등 80여 개의 이벤트로 촘촘히 짜인 오클랜드의 '마타리키 페스티벌', 6월 24일부터 26일까지 수도 웰링턴에서 불꽃놀이, 전시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마타리키 키 포네케 페스티벌', 7월 2일부터 11일까지 노스랜드에서 개최되는, 주민과 방문객이 함께 하는 20여 가지의 이벤트가 펼쳐질 '베이오브아일랜드 마타리키 페스티벌' 등의 행사가 10여 개 이상 선보인다.

 

<사진 출처=뉴질랜드관광청>

 

GTN 금주의 이슈
광고
AD
많이 본 기사
씨엠립 전세기 무산위기…여행사만 ‘봉’
동남아 성매매 요구 및 알선은 ‘불법’
‘추석연휴 기점’ 해외 여행심리 회복세
일본항공, 신임 이남호지점장 임명
샤프에비에이션케이 창립 60주년
하나투어, 내년 크루즈상품 다변화
25년 10월넷째주] 여행사 홈쇼핑 실적
이스타항공, 인도네시아 마나도 최초 취항
노랑풍선, 북해도 겨울 패키지 선봬
아시아나, 유럽 하늘길 넓힌다
이번호 주요기사
세계 최대 국제전자박람회(CES) 보러 오세요~
차세대 럭셔리 "스타 프린세스(Star Princess)호" 인도식
마드리드商議, "세계 최고 쇼핑 여행지" 캠페인
버진 애틀랜틱, 내년 3월부터 인천~런던 매일운항
하와이관광청, 새 슬로건 ‘All Ways Hawaii’ 발표
노랑풍선, 항공초특가 "옐로윙딜" 프로모션 진행
뉴스레터 신청하기

GTN 주요 뉴스를 메일로 받아보세요